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려요 - 저린 이유?

반응형

어깨-썸네일

 

 

어깨 통증은 어깨 결림 등으로 흔하게 느끼는 현상일 수 도 있다. 그래서 대다수의 어깨 통증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은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려요라고 이야기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원인이 원낙 다양해서 정확하게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자세하게 어깨가 아프고 파일 저린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 어깨와 목 전체의 통증이 길다.
  • 통증 외에 마비와 움직임이 어려움이 있다.
  • 어깨가 아파서 팔을 올릴 수 없다

이런한 증상을 느끼며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려요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뼈와 관절의 질병 혹은 신체의 질병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다. 자세하게 어깨가 아픈 이유, 팔이 저린 이유에 대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자.

 

 

 

뼈와 관절의 이상으로 생기는 어깨 통증


경견완증후군

경견완증후군은 목이 돌지 않고, 어깨가 아프고, 목이 굳어지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 팔이 한 위치에서 장시간 있으면서 발생을 하게 되는데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발생을 하게 된다. 신경이나 근육이 피로하면 생기게 된다.

 

어깨 관절 주위염

어깨 관절 주위에 염증이 일어나는 질병으로, 일반적으로는 사십견, 오십견이라 불린다. 어깨 통증이나 움직이기 어려움, 특히 아프고 팔을 들 수 없어 옷을 갈아입기도 힘든 것이 특징이다. 밤에 잘 때 통증으로 깨기도 하며, 40~60대에서 많이 발생을 한다.

 

어깨-손을올린-여성-뒷모습

 

경추증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려요라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 중 경추증은, 여기에서 경추는 목에 뼈가 이어져 구성되어있는 것을 말하는데 이 뼈와 뼈 사이에서 쿠션의 역할을 하고 있는 추간판이 나이가 들며 망가지거나, 특정 외압, 문제 등으로 인해서 문제가 되는 것이다.

 

이로 인해 통증이나 목을 돌리기 어려운 등의 증상을 내는 것을 경추증이라고 한다. 이러한 경추증으로 인해서 신경이 압박되어 손발이나 어깨의 저림이나 통증, 움직임 어려움 등의 증상으로 인해서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려요라고 느끼는 사람들도 있다.

 

경추 추간판 탈장

목의 뼈와 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이 올바른 위치에서 벗어나 튀어나오는 것으로 튀어나온 추간판이 근처의 신경을 압박하는 것으로, 목이나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린 이유가 된다.

 

경추 후 종 인대 골화증

경추 뒤에 있는 인대가 골화 되어 신경을 압박함으로써 목과 어깨 통증 등의 증상을 일으킨다. 그 외 손발의 저림 증상이나, 세밀하게 움직이거나 하는 등의 여러 증상들을 나타낸다. 서서히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뼈와 관절 이외 어깨 통증


협심증, 심근경색

심장을 둘러싼 관상동맥이 가늘어지거나 막혀서 일어나는 협심증, 심근경색에서도 어깨가 아프고 저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격렬한 흉통이나 냉이나 땀, 호흡 곤란 등의 증상과 함께 하지만, 고령자들에서는 자각 증상이 별로 없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한다.

 

고혈압

고혈압이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린 이유가 될 수 있다. 깨의 통증이나 어깨 결림과 같은 증상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 자각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인 고혈압, 그 외에도 두통 등의 사소한 증상 등도 발생하기도 한다.

 

긴장성 두통

우리가 일을 할 때 같은 자세가 장시간 계속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신체적 스트레스나, 정신적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일어난다고 하는 두통이다. 최근에는 목과 어깨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되는 것이 직접적인 원인인데 이로 인해서 목과 어깨가 아프로 팔이 저려요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다.

 

폐경기 장애

폐경 전후 각각 5년을 폐경이라고 한다. 이 기간에 몸 자체에는 이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일어나는 다양한 불쾌한 증상이 생기며 이를 갱년기 장애라고도 한다. 현기증 , 흐림, 홍조, 두통 , 좌절과 불안감 등 증상은 다채로운데, 어깨 결림이 보이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릴 때 대처방법


이렇게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려요라고 말하는 사람들 중에 많은 사람들이 일상생활상의 습관 등이 원인으로 통증이나 저림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PC, 스마트폰

PC나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자세가 굽어지며, 머리를 지지하는 목과 어깨 근육의 긴장을 초래하여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래서 PC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우울한 자세를 장시간 계속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PC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중간중간 적당히 휴식을 취해가며 하는 것이 좋으며, 같은 자세를 장시간 계속되지 않도록 한다.

 

운동 부족

대다수 이러한 아프고 저릴 때의 문제는 운동 부족이 많다. 운동 부족 상태가 계속되면 근력의 저하나 몸을 움직이지 않는 것에 의한 근육의 긴장을 초래하여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래서 운동 부족을 해소하려면 갑자기 격렬한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무리 없이 몸을 움직여 운동 부족을 해소해야 한다. 전신을 사용하는 스트레칭이나 유산소 운동이 좋을 것이라고 한다.

 

 

 

베개나 침구류

우리가 잠을 잘 때 자세가 부자연스러워지면 특정 근육에 부담이 걸려 통증이 생기고 저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목의 곡석을 자연스럽게 받쳐 줄 수 있는 베개를 선택해야 하므로, 베개나 침구류를 고를 때 신중해야 한다. 그리고 오래된 침구류에서는 몸을 지탱하는 기능이 떨어져 있을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야 한다.

 

자신의-팔목을-잡고있는-여성

 

이렇게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려요라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일상생활에서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릴 때 꼭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가 알지 못하는 병이 숨어 있을 수 있으므로, 일정 시간이 지나도 개선되지 않으면 병원을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노란색 냉이 많아지는 증상과 이유

투명 또는 유백색의 질 분비물이 경우는 정상으로 보지만 노란색 냉이 많아지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질 분비물은 질내 자정 작용을 담당하면서 나오게 되는 것인데, 자궁의 건강상태

dokoro.tistory.com

 

남자 소변 앉아서 보는것과 전립선 (장점은?)

이제는 많은 남성들이 알고 있고 실제 실천하고 많은 장점들을 알고 있는 것이 바로 남자 소변 앉아서 보는 것이 아닐까 한다. 그래서 이번에 준비한 것은 남자 소변 앉아서 보는 것에 대해서 이

dokoro.tistory.com

 

여자 방광염 어느병원에 가야할까 - 산부인과? 비뇨기과? (여성)

오줌소태라고 부르던 여자 방광염은 갑자기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여자 방광염은 어느 병원으로 가야 할까? 대표적으로 산부인과와 비뇨기과를 꼽을 수 있는데 어느 병원으로 가야 치료가 적

dokoro.tistory.com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