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차 자영업자 방역지원금 대상과 신청에 대해서 알아보자 2차 자영업자 방역지원금은 중기부가 332만 개의 소상공인에게 2월에 순차적으로 지급하는 것을 말하는데. 2차 방역지원금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영업시간 제한 조치 연장으로 인한 피해 보상을 위해 지원하는 지원금이다.
얼마 전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이 편성됨에 따라서 그간 진행되었던 방역지원금보다 가장 많은 2차 자영업자 방역지원금이 되었다. 약 10조 원 규모로 지급되는, 이번 자영업자 2차 방역지원금은 1개 업체당 1차 방역지원금 100만 원에 추가적으로 300만 원이 지급된다. 그렇다면 방역지원금 대상에는 어떤 사람들이 추가됐는지, 그리고 방역지원금 신청은 어떻게 하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2차 방역지원금 대상
2차 자영업자 방역 지원금 대상은 1차보다 확대되었는데 지난해 12월 15일 이전 개업을 해야하며, 올해 1월 17일 기준으로 영업 중인 소상공인, 소기업과 연매출 10억 초과 30억 이하의 사업체가 대상이 된다. 숙박업소, 음식점, 교육서비스업 등 약 2만 개 사가 추가가 되는 것이다.
- 영업시간 제한을 받은 사업체는 매출감소로 간주 지원
- 버팀목 자금 플러스, 희망회복 자금을 받은 적 있는 경우 지원
- 2019년 또는 2020년 대비 지난해 부가세 신고 매출액 감소한 10만 개사 지원
## 2차 방역지원금 대상 및 기준
이와같이 영업시간 제한 대상이 되었던 사업체들은 모두 2차 방역지원금 대상이다. 그리고 혹시 영업제한 대상이 되지 않았더라도 버팀목 자금 플러스나 희망회복 자금을 받은 적이 있다면 2차 방역지원금 대상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2019년과 2020년 대비해서 지난해인 2021년에 부가세 신고 매출액이 감소했을 경우에도 대상이 된다.
2차 자영업자 방역지원금 신청
이번 2차 자영업자 방역지원금은 2월 23일부터 신청을 할 수 있다. 신속한 지원을 위해서 1차 방역 지원금 대상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서 우선 지원을 하겠다는 것이다.
- 23일부터는 사업자 등록번호 끝자리 기준 홀수 사업체
- 24일부터는 사업자 등록번호 끝자리 기준 짝수 사업체
- 25일부터는 다수 사업체
- 28일부터는 공동대표, 매출 감소 증빙자료 확인이 필요한 사업체
- 3월 7일부터는 방문 접수가 불가피한 사업체
- 3월 초부터는 매출 감소한 연매출 10억 초과 30억 원 이하 사업체
- 3월 말부터는 지급대상이 아닌 사업체의 이의신청
위와 같이 2차 자영업자 방역지원금 대상이 된다면 문자메시지로 신청하라는 안내 메시지도 보내졌다. 공동대표, 다수 사업체의 경우 25일부터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만약 신청에 어려움이 있다면 콜센터의 도움을 받아 신청이 가능하고, 중기부의 누리집 2차 자영업자 방역지원금 공고문을 통해서도 자세한 2차 자영업자 방역 지원금 대상과 신청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2차 자영업자 방역지원금 받는 방법
그렇다면 2차 자영업자 방역지원금은 어디서 받는 것일까? 1차 지원금을 받았다면 대략적으로 알 수 있는데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kr"로 접속해서 신청하고 받을 수 있다 오전 9시부터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혹은 포털사이트에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방역지원금"으로 검색하면 사이트 접속이 가능하다고 한다.
2차 자영업자 방역지원금 지급은 언제?
방역지원금 대상 들은 위에서 이야기한 자신이 해당하는 날짜에 신청을 하게 되며, 2차 자영업자 방역지원금 대상에 대한 지급은 원칙적으로는 오전부터 시작해 오후 6시까지 신청할 경우에는 당일 요청한 계좌로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한다. 즉, 신청하면 몇 시간 내로 바로 지급이 된다는 것이다.
----------
여기까지 2차 자영업자 방역지원금 대상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렇게 힘든시기 나라에서 계속해서 지원을 해주니 소상공인 분들의 숨통이 조금이나마 트이지 않을까 한다. 물론 장사를 해서 버는 것이 더욱 좋다고 말할 것이긴 하지만 말이다. 여하튼 빨리 이런 펜데믹에서, 전염병이 없어지길 바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