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 또는 유백색의 질 분비물이 경우는 정상으로 보지만 노란색 냉이 많아지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질 분비물은 질내 자정 작용을 담당하면서 나오게 되는 것인데, 자궁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노란색 냉이 많아지는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 가려움증을 동반하며 노란색 냉이 많아지는 증상
- 발열과 하복부 통증, 악취를 노란색 냉이 많아지는 증상
- 성관계후 노란색 냉이 많아지는 증상
노란색 냉이 많아지는 이유
질에서 분비되는 분비물은 속옷에 묻으며 노랗게 변할 수 도 있지만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질내 염증으로 인해 노란색 냉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트리코모나스 질염
질안에 트리코모나스에 감염됨으로써 발병하는 질병이다. 대부분은 성행위에 의해 감염되지만, 감염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목욕탕이나 화장실, 다중이 사용하는 의자 등에서도 감염이 되기도 한다. 이것은 외음부와 질 안에 매우 강한 가려움을 일으키는 것이 특징이며, 강한 악취와 노란색 냉이 많아지게 된다.
임균 감염
주로 성행위로 감염되는 질병으로 젊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여성의 경우 자각 증상이 거의 없는 경우가 있지만 노란색 냉이 많아지며, 부정 출혈 등을 보일 수도 있다고 한다. 치료가 늦어지고 염증이 자궁이나 난관에 도달하면 주변 조직과 유착을 일으켜 불임증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세균성 질염
대장균이나 황색 포도상 구균 등 외음부로부터 검출되기 쉬운 박테리 아가 질 내부에 감염되어 증식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이다. 질 안이나 외음부의 발적, 성관계 시 통증 등의 증상과 함께, 강한 악취가 발생하며, 노란색 냉이 분비된다.
위축성 질염
폐경 후 여성 호르몬이 감소함에 따라 환자가 감소함에 따라 질내 마찰이나 자정 작용 저하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질 안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이다. 질안에 대량의 세균이 번식하는 것으로 노란색 냉이 많아지는 이유가 되며, 질내 출혈이나 관계 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자궁이나 난소의 질병
자궁이나 난소의 질병에 의해 노란색 냉이 많아지는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원인이 되는 주된 질병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자궁내막염, 난관염 등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자궁내막이나 난관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병이다. 성관계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발열이나 복통을 일으키고 고름이 섞인 노란색 냉이 많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것은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자궁암, 난소암 등
자궁이나 난소에 발생하는 암이다. 초기에 증상이 적어, 진행이 되면서 알게 되는데 부정출혈, 복통증의 증상을 보이게 된다. 그리고 병변이 커지면서 염증을 일으키고 고름 같은 노란색 냉이 분비가 될 수 있다. 난소암이 발병할 경우, 암이 커지거나 복수가 쌓여 오면서 복부가 부풀어 오르기도 한다.
노란색 냉이 많아지는 증상 진찰은?
노란색 냉이 많아지는 증상은 자주 보이는 증상이기 때문에 가볍게 넘길 수 있다. 하지만 생각지도 못한 병이 숨어 있을 수 있으므로 증상이 오래 지속될 경우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특히 복통이나 발열 등의 증상을 동반하거나, 부정출혈까지 있는 경우, 파트너가 성병에 걸렸을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빠른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한다.
병원 산부인과에서 진료가 가능하며, 언제부터 노란색 냉이 많아지는 증상을 겪었는지, 성관계 유무, 다른 증상들을 자세하게 의사에게 이야기를 해야 한다.
노란색 냉이 많아질 때 대처?
1. 위생에 신경을 쓴다.
여성의 음부는 다양한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기 때문에 위생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위생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세균 성질 화염 등을 일으키는 일이 있으며, 노란색 냉이 많아지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 깨끗하게 유지하려면
거품비누 전 전용세제를 이용하여 세정하고 흡수성, 환기성이 뛰어난 면 등의 소재의 속옷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스타킹이나 스키한 바지는 장시간 입는 것을 삼가야 한다.
2. 과도한 세척
질에는 자정 작용을 담당하는 세균이 서식하고 있으며, 이들 세균이 감소하면 질 내에서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진다. 음부와 질 내부의 과도한 세척은 먼지뿐만 아니라 세균을 씻어내는 것도 연결되어 있어 노란색 냉이 많아지는 증상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올바르게 씻는 방법
자극이 적은 비누를 선택해야 하며, 손으로 부드럽게 문질러 씻는 것이 좋다. 질 내부까지 비누로 씻을 필요는 없으며, 질 세정용 비데는 생리 중 등 특히 질 주위의 더러움이 신경이 쓰일 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스트레스, 피로
질 안의 세균은 스트레스나 피로가 모이면 자정작용이 저하되어, 질 박테리아 번식을 일으킬 수 있다. 그로 인해서 노란색 냉이 많아지는 증상이 발생될 수 있다.
### 스트레스와 피로를 줄이려면
충분한 휴식, 수면 시간을 확보하고 매일 일정 시간 몸을 쉬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아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는 생활을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만약 노란색 냉이 많아지는 증상을 대처하기 위한 방법을 이용하였는데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생각지 못한 병이 숨어 있을 수 있으므로 지속된다면 병원을 빠르게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다. 여기까지 노란색 냉이 많아지는 증상에 대해 여러 이유를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