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술을 좋아하지 않고 자주 마시지도 않지만 비알코올성 지방간과 같은 질환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간 질환의 원인은 꼭 술 뿐만은 아니다. 탄수화물과 당류 섭취량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다.
<간에 나쁜음식 1> 달달한 탄산 음료
술 이외에 간에 나쁜음식은 바로 단음료 이다. 과당은 저선량의 경우 소장에서 처리가 되지만, 고선량의 경우 독성을 유발 할 수 있다고 한다. 과당이 가장 많이 들어간 식품은 고도로 정제되어 당을 함류하고 있는 탄산음료들이 대표적이라고 한다.
<간에 나쁜음식 2>다양한 소스
여러가지 양념과 소스들도 간에 나쁜음식이라고 한다. 생각보다 위험한 음식이라고 한다. 당함량이 분명하게 나와있지 않기 때문에 많은양이 과당을 섭취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간에 나쁜음식 3> 감자튀김
인스턴트나 스테이크등을 먹을때 함께 먹는 감자튀김, 감자튀김에는 포화지방이 많다. 이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은 간지방과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킨다고 한다.
<간에 나쁜음식 4> 식물성 기름
오메가 6가 함유된 식물성 기름은 빠르게 산화되며,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에 의해 간을 손상시킨다. 간 손상을 입히지 않는 코코넛 오일 같은것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간에 나쁜음식 5> 흰 빵
정제된 탄수화물은 곡물 섬유질이 부족하다. 영양 상담사 퍽스는 이러한 섬유질의 부족은 혈중 포도당 급증과 인슐린 방출로 이어지며, 지방이 간과 간 주위에 축적된다고 한다. 그래서 흰 빵 대신 곡물 빵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렇다면 간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간에 좋은음식은 인터넷을 찾아보면 정말 수많은 음식들이 나온다. 그래서 간에좋은음식을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하는게 좋을 듯 하다. 일반적으로 간에 좋은 음식이나 약제라고 해도 너무 많은 양을 먹었을때는 좋은음식이라고 보기보다는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조심해야한다. 녹즙을 예를 들면, 녹즙 자체에는 채소와 비타민과 무기질이 포함되어있지만 고농도로 농축이 되기 때문에 간에서 해독시스템을 가동 시킨다. 따라 간이 건강하지 않은 상태라면 녹즙은 부담을 줄수 있다.
그리고 영양제도 마찬가지 인데 간염이 있는 경우 충분한 칼로리를 섭취하고 골고루 음식을 먹어야 한다. 간에 질병이 잇는 경우 영양제 섭취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해야한다. 그리고 술은 꼭 피해야한다. 지방간이 있으며, 운동을 통해 체중을 줄이고 기름기가 많은 음식과 단음식은 피하는것이좋다.
대신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도 금주를 해야한다.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소는 항산화 성분으로, 항산화 효과가 있는 비타민을 하루 1번 정도 보충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