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서비스란? 정확한 뜻 이해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OTT서비스에 대해서 정확한 OTT뜻과 OTT서비스가 무엇인지 확인해 보고도록 한다.
OTT서비스란?
OTT서비스란 기존의 통신 및 방송사가 아니라 새로운 사업자가 인터넷으로 드라마나 영화등의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서비스하는것을 말한다. 정해진 방송 전용망으로 콘텐츠를 전송하던 방식과는 약간 다르다. OTT는 불특정 다수의 접근이 가능한 인터넷으로 콘텐츠를 전송하기 때문에 이용시간이 자유롭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통해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보는 것이다.
이렇게 이야기 하면 약간은 어려울수 있다. 간단히 말해 온라인 콘텐츠 서비스라고 할수 있다.
OTT(Over-the-top)는 인터넷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 영화, 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그리고 TOP라는 것은 세탑 박스를 의미한다. 더쉽게 이야기 하면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라고 이해해도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예전부터 온라인 서비스를 진행하였으며, 스마트폰보급과 맞물려 스마트폰과 태블릿등에서 도 볼 수 있는 콘텐츠 서비스들로 진화했는데 이것과 거의 유사한 형태를 OTT서비스이다. 하지만 세탑까지 아우르는 OTT서비스를 생각햇을때는 새로운 서비스의 형태가 아닌가 싶다.
우리나라에서는 다운로드사이트와 스트리밍사이트로 나뉘였었는데 다운로드사이트와는 성향이 조금 다르고 스트리밍사이트와는 유사하다.
OTT서비스 강점
OTT서비스는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유튜브와 아마존등이 대표적이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도 이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최초에는 스트리밍 서비스로 시작을 하였으나, 자체콘텐츠를 제작하고 방송콘텐츠를 수급하면서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기존에는 단방향적, 일회성으로 방송이되고 소비되는 콘텐츠를 넘어서 소비자가 원하는 영화나 드라마등 동영상콘텐츠를 온디맨드 방식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OTT서비스의 현황
미국을 중심으로 대대적으로 확대가 되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최근에서야 힘을 발휘하는 상황이다. 2014년 1월 기준 유료 방송사인 CJ헬로비전의 티빙(Tving), 공중파 방송사가 연합해 만든 푹(Pooq), 주요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OTT 서비스가 시장을 형성하고 있지만 전통적인 방송 서비스인 유료 방송이나 지상파 방송에 비해 매우 낮은 시장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었다.
최근에 넷플릭스가 국내에 상륙하면서 상황이 많이 바뀌는 것으로 보여진다. 단순히 동영상을 보는것을 넘어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단독 서비스를 하면서 기존의 방송통신사들과 본격적인 경쟁을 하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이는 개인 미디어들이 증가하고, 내가 보고 싶은 시간에 내가 보고싶은 콘텐츠를 직접 배달 할 수 있다는 것에 굉장히 큰 장점인 것 같다.
우리나라에서 불법으로 유통되고있던 콘텐츠들을 그동안 제재하고 또 제재하여 불법콘텐츠가 많이 줄어 이제는 제값을 지불하고 콘텐츠를 보는것이 익숙해진것 같다. 이런상황에서 영화 한편당 5천원~1만원까지 비용을 지불하여야 했고, 몇년 지난 드라마를 보려해도 비용을 지불해야 했지만 OTT서비스들은 월고정 비용으로 무제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강점인것 같다.
케이블 방송과 온라인 웹하드 시장으로 나뉘였던 시장에서 OTT서비스가 두 시장 자체를 흔들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게 다가오는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