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키오스크 가격 렌탈과 구매
키오스크란 것을 우리가 정식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 약 10년이 안되는것 같다. 약 10년 전쯤 영화관등 대형 멀티플렉스와 지하철등에서 시도되기 시작해서 최근에는 일반 음식점, 상점등에서도 키오스크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예전에는 무인키오스크라는 것이 단순한 패턴의 일만 했다면 최근에 사용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어 이용이 되는것같다.
최근 무인 키오스크가 대세가 된 이유는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부분과 코로나로인해 비대면이 강조되면서 더욱 활성화 되는 분위기로 보인다. 무인키오스크의 기본적역할은 주문이다. 단순한 주문도 있겠지만 옵션상품등 복잡한 구조의 주문도 있어 최근에는 이러한 복잡한 구조의 주문을 소화하기 위해 프로그램에 많은 기능이 탑재되는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무인키오스크 구입을 하기위해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정말 다양한 형태의 제품들이 나온다. 2010년대 중반에 정말 많은 작은 키오스크 업체들이 생겼다가 현재는 큰 기업 위주로 돌아가는 형태이며, 시장성이 확대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는 상태이다.
오늘 무인키오스크 구입시에 고려해야할 사항들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 한다.
1. 무인키오스크 렌탈 구매
최근에는 무인키오스크 렌탈 구입이 가능해졌다. 사양별로 차이는 있지만 현재는 약 10~30만원정도의 비용으로 무인키오스크 렌탈 구입이 가능한 상태이다. 하지만 렌탈이 모두 그렇듯이 무인키오스크 구입 또한 렌탈로 사용했을 경우, 3년 약정으로 계산해 보앗을 경우 그 비용이 정말 높다는것을 알 수 있다. 일부 장비의 렌탈비를 계산해보면 일반 판매가 대비 2배가까이 되는 상품도 있는 것 같다.
물론 프로그램까지 사용할 수 있고 매월 내는 비용 10만원 20만원은 괜찮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그비용이 3년으로 계산하면 만만치 않은 금액으로 판단된다. 최근에는 제조사들이 대부분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갖고 있다.
2. 무인키오스크 일반 구매
일반적으로도 구매가 가능하다. 인터넷으로 주문하면 카드결제도 가능하고 하다. 대체적으로 작은것은 키오스크 가격은 약 100만원부터 200만원 300만원등으로 크기와 기능에 따라서 금액이 다르게 책정이 되어서 판매가 되는 것으로 확인이 된다.
관리 적인 측면때문에 렌탈구매를 선호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3년동안 나가는 비용과 일반 구매로 햇을때의 비용을 계산해 보고 일반구매를 선호하는 사람이 있다.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제조사에서 제품 보증을 대부분 1년을 해주며, 1년 이후에는 유상 처리가된다, 렌탈도 만찬가지 일 것이다. 만약 부품의 고장이라면 렌탈도 교체 비용이 나간다. 그럼 두가지가 동일하다고 가정하여야 한다. 물론 렌탈의 경우 가끔 방문하여 점검해 주는게 있는데 무인키오스크가 점검할께 딱히 뭐가 있을지 생각해 봐야할 것이다.
포스 업체에서 무인키오스크를 구매한다고 가정해보면, 영수증을 무상제공해주며, 영수증만 새로 넣어주면서, 사용하면 될것으로 판단된다. 2년 3년이 되었을때 발생하는 AS의 경우 렌탈은 출장비가 발생하지 않는데 일반 구매시 발생 할 수있다는 단점은 가지고 있으나, 포스업체에서 받을 경우에는 그또한 크게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포스 업체들은 대부분 프로그램을 갖고 있으므로 프로그램 비용 또한 그렇게 높지 않은 약 3만원이하정도에서 형성이 되어있는것으로 보여진다.
비대면시대, 무인키오스크가 대세로 떠오르고 여기저기에서 많이 생산하고 있는 중이다. 렌탈과 구매 중 어떤것이 좋다고 이야기 할 수 는 없으나 개인적으로는 키오스크구매해서 사용하는것이 키오스크렌탈보다 더욱 이로운 것으로 판단이 된다.